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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안내

민원상담 및 접수 안내

민원의 신청

민원의 신청은 문서(전자정부법 상 전자문서 포함)가 원칙(민원처리법 제8조)

* 기타민원에 한해 구술·전화 신청 가능

민원의 종류

민원의 종류 - 종류, 정의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종 류 정 의
일반 민원 법정 민원

법령·훈령·예규·고시·자치법규 등에서 정한 일정 요건에 따라 인가·허가·승인·특허·면허 등을 신청하거나 장부·대장 등에 등록·등재를 신청 또는 신고하거나 특정한 사실 또는 법률관계에 관한 확인 또는 증명을 신청하는 민원

질의 민원

법령·제도·절차 등 행정업무에 관하여 행정기관의 설명이나 해석을 요구하는 민원

건의 민원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을 요구하는 민원

기타 민원

법정민원, 질의민원, 건의민원 및 고충민원 외에 행정기관에 단순한 행정절차 또는 형식요건 등에 대한 상담·설명을 요구하거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불편사항에 대하여 알리는 등 행정기관에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민원

고충민원

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사실행위 및 부작위를 포함한다)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현역장병 및 군 관련 의무복무자의 고충민원을 포함한다)

민원의 접수

  • 민원서류는 민원실에서 민원으로 접수 후 민원문서로 즉시 등록·처리
    • 접수 후 처리부에 기록 및 접수증 발급, 처리 절차 및 소요기간 안내
  • 민원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독립관청(직속·소속기관, 사업소)은 문서담당부서·처리주무부서에서 직접 접수(시행령 제6조)
  •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부당한 접수 보류·거부·반려 금지 및 불필요한 서류 요구 금지(민원처리법 제9조, 제10조)

민원처리 과정의 시정요구

  • 민원처리 과정에 대한 시정요구* 시 최초 담당부서가 아닌 부서에서 처리(시행령 제18조)
    • 1차 시정요구 제기 시 민원심사관이 확인하여 부기관장에게 보고후 민원인에게 처리결과 통지
    • 2차 시정요구 제기 시 고충민원 처리절차 준용(감사부서 등에서 처리)
      * (시정요구 대상) 처리기간의 경과, 부당한 접수거부 또는 반려, 정해진 구비서류 외의 서류 추가 요구
부당한 접수거부 및 과도한 서류요구 신고
  • 연락처
    • 안산시청 민원여권과 031-481-2125
    • 상록구청 민원봉사과 031-481-5131
    • 단원구청 민원봉사과 031-481-6784
  • 전자민원 : 안산시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

민원접수(상담)경로

민원접수(상담)경로 - 민원접수(상담)경로, 민원구분, 민원접수(상담)방법, 운영주체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민원접수(상담)경로 민원구분 민원접수(상담)방법 운영주체
민원실 모든 민원 방문, 전자, 우편 등 안산시
안산시민원콜센터 단순 질의 상담 국번없이 1666-1234 안산시
전자민원 신청 질의, 건의, 고충,
기타민원 등
안산시 홈페이지(민원안내) → 민원신청 안산시
시장에 바란다 건의, 고충 민원 안산시 홈페이지(시민참여) → 민원신청 안산시 (총무과)
국민신문고 질의, 건의, 고충,
기타민원 등
국민신문고 홈페이지(www.epople.go.kr) → 민원신청 국민권익위원회
스마트폰
생활불편신고
기타민원 스마트폰에 앱 설치 후 민원접수(상담) 행정안전부
120경기도콜센터 질의, 건의, 고충,
기타민원 등
경기도는 국번없이 120(타 지역 031-120) →
전화 및 문자, 화상통화 및 외국인 상담 가능
경기도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 질의, 건의, 고충,
기타민원 등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10 → 전화 및 문자, 외국인 상담 가능 행정안전부
신고센터 공직자부조리 등 안산시 홈페이지(민원안내) → 신고센터 안산시 (감사관)

처리절차

  1. 1.민원접수

    각각의 접수경로를 통해
    민원접수

    민원실
  2. 2.부서지정

    처리부서별로
    부서 지정

    민원실
  3. 3.민원처리 및 통보

    처리부서별로
    민원처리 후 통보

    처리부서
  4. 4.민원결과 수신

    민원인이 요구한 수신방법으로 민원처리 수신

    민원인

처리기간

민원종류별 처리기간

민원종류별 처리기간 - 질의민원, 기타민원, 건의민원, 고충민원, 법정민원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의민원 법령관련 : 14일 이내 기타민원 즉시(3근무시간이내)
단순질의 : 7일 이내
건의민원 14일 이내 고충민원 7일 이내
법정민원 각각의 민원별로 개별법령에 따른 처리기간 지정

민원 처리기간의 연장은 2회에 한하여 가능(시행령 제21조)

  •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처리기간의 범위에서 1회 연장가능, 민원인의 동의를 얻어 1회 재연장 가능
    * 국민신문고를 통한 민원처리의 경우에도 처리기간 연장은 2회까지만 가능
  • 처리기간 연장 시, 사유 및 처리완료예정일을 민원인에게 지체 없이 통지

민원 처리기간의 계산

민원 처리기간의 계산 - 5일 이하 민원, 6일 이상 민원에 대해 안내함
5일 이하 민원 시간 단위로 계산(접수시간 부터), 토요일·공휴일 제외
6일 이상 민원 일(日) 단위로 계산(초일 산입), 토요일·공휴일 제외

주5일제 정착에 따라 6일 이상 민원도 토요일을 제외하도록 법률개정(’16.2.12.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