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동물보호

동물 관련영업

  • 동물관련영업

    1. 동물보호법」 제32조 및 제33조에 따라 반려의 목적으로 기르는 동물(개, 고양이. 토끼, 페럿, 기니피그, 햄스터)과 관련된 영업을 하려는 자는 법령에 정하는 기준에 맞는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시·군·구에 등록하여야 한다.
    2. 종류 : 동물장묘업 / 동물판매업 / 동물수입업 / 동물생산업 / 동물전시업 / 동물위탁관리업 / 동물미용업 / 동물운송업
  • 동물생산업은 시·군·구에 등록해야 합니다.

    1. 반려동물을 번식시켜 판매하는 것은 동물생산업으로 시·군·구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동물보호법」개정(‘18.3.22.시행) 을 통해 동물생산업은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동물생산업은 동법 제3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5조에 적합한 시설과 인력을 갖추어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무허가 동물생산업 운영 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

  • 동물판매업은 시·군·구에 등록해야 합니다.

    1. 반려동물을 살 땐, 등록된 업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지하철역이나 번화가에서 강아지를 파는 노점상을 흔히 접하게 되는데, 이들은 모두 불법입니다.
      2. 등록대상 동물(개)을 판매할 경우 반드시 관할 시ㆍ군ㆍ구청에 등록하도록 동물보호법이 강화되었으니 반려동물을 살 때는 등록된 업소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반려동물을 팔 땐, 반드시 계약서를 교부해야 합니다.
      1. 동물판매업자는 반드시 관할 시ㆍ군ㆍ구청에 동물판매업 등록을 하고 동물의 보호와 공중 위생상의 위해 방지를 위하여필요한 시설과 인력을 갖춰야 합니다.
      2. 또한 동물판매업 운영 등에 관한 준수사항을 지키고 필요한 교육도 받아야 합니다.
      3. 판매업자는 생후 2개월 이상 된 개만 판매할 수 있으며, 개를 팔 때에는 동물판매업 등록번호, 업소명, 동물의 출생일자 등이 포함된 계약서를 소비자에게 주어야 합니다.
      4. 보호자를 동반할 경우가 아니라면 14세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개를 팔아서는 안 됩니다.
  • 동물장묘업은 시·군·구에 등록해야 합니다. (2021.7. 기준 현재 안산시에 등록된 동물장묘업은 없음)

    1. 동물 전용 장례식장, 화장장, 납골시설 등 동물장묘업체 또한 등록신청서에 시설과 인력면세 등을 첨부해 관할 시ㆍ군ㆍ구에 등록해야 합니다.
    2. 영업을 위해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사항도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3. 죽은 반려동물을 생활쓰레기와 함께 버리거나 몰래 매장하면,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공중위생에 큰 해를 끼칩니다.

      ※ 시·군·구에 등록되어 있는 동물장묘업 업체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물장묘업 바로가기
제3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