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4월) |
No. |
강의명 |
봄의 숲속여행 |
교육대상 |
5, 6, 7세 |
강의개요 |
♠ 숲 속 환경과 친밀해 지기 위한 오감체험을 한다.
♠ 나무와 풀을 구분 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활동을 한다.
♠ 자연의 소중함, 우리들의 마음가짐, 행동으로 실천한다. |
참고자료 |
신갈나무 투쟁기, 풀들의 전략, 재미있는 숲 이야기 등 |
활동내용 |
활동단계 |
강의내용 |
시간 |
도입
|
- 인사하기 (강사소개, 주의사항 등)
- 몸 풀기 체조 : 숲 대문놀이 등 |
15분 |
전개 |
- 숲 속 이동하며 산책하기
- 도심과 숲 속의 다름을 이야기 해 보기
- 오감 체험 놀이로 숲과 친숙해지기
- 숲의 나무와 풀 이야기
나무와 풀은 어떻게 다를까?
- 프레임을 이용 로제트 식물 관찰하기
(후각) 숲속, 꽃, 풀, 나뭇잎, 바람의 향기 맡아 보기
(청각)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 새의 노랫소리 들어보기
(촉각) 풀, 꽃잎, 나뭇잎, 수피 만져보기 등
|
30분 |
활동 |
- 자연물을 이용한 생태놀이, 전래놀이 해 보기
- 풀 제기차기, 함께 보자기 제기차기 등
- 필름지에 로제트 식물 따라 그리기
|
30분 |
마무리 |
- 숲을 만난 소감 나누기
= 마무리 인사하기 |
15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