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박물관 안내

인사말

성호박물관 전경

인사말

성호박물관은 안산이 낳은 위대한 실학자인 성호 이익(星湖 李瀷 , 1681~1763)선생과 주변 인물들의 학문적 업적 등 역사적 자료를 수집, 보관, 전시하여 선인들의 정신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이에 관해 조사·연구·홍보함으로써 안산시민의 사회교육과 정서함양에 기여하고자 2002년 5월에 안산시가 건립한 1종 전문 박물관입니다.

주요 소장 유물로는 성호선생 친필 시고 및 간찰, 성호사설, 성호선생문집, 성호선생전집 등 선생의 주요저서와 퇴계 이황으로 대표되는 성리학자들의 문집에서부터 지봉유설, 반계수록, 여유당전서, 열하일기 등 대표적인 실학 관계 저서들까지 두루 갖추었습니다. 이는 성호 이익선생이 살아생전 안산에서 후학들을 위해 많은 강학을 펼치셨던 것처럼 오늘날 다시금 실학을 연구하는 후학들에게 성호박물관이 실학정신을 계승하는 구심점이 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자료를 구비하기까지는 저희 안산시의 노력도 있었지만 성호 이익선생의 후손되는 故이돈형 선생의 유물기증과 기탁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던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안산시는 성호박물관의 소장자료를 바탕으로 성호학 연구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성호학의 현대적 계승을 꾀하고, 나아가 일반시민들에게 성호실학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하는 실학의 메카로서의 성호박물관의 역할을 이행해나갈 것입니다.

제3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