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본부소개

소개

너, 나, 우리가 함께 통합과 상생! 상호문화 중심도시 안산

안산시가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안산시 외국인주민지원본부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발생하는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외국인주민도 내국인 주민과 동일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과 외국인 주민이 더불어 잘 사는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한 지방정부 안산시의 외국인 지원 전달 행정기관입니다.

  • 첫째,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 가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안산다문화마을 특구지정 운영, 안산시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 가족 지원 조례 제정 운영, 안산시 거주 외국인민간협의회 구성운영, 외국인 밀집거주지역 환경개선, 외국인 주민공동체 대표자 회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둘째, 외국인주민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 경기도, 안산시가 외국인주민 인권 증진 교류협정을 맺고, 안산시 외국인주민 인원증진에 관한조례 제정, 다문화지원 네트워크 구축 및 외국인 주민 모니터단 운영을 통해 외국인 주민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한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보건소의 무료 진료, 안산시 외국인주민상담지원센터를 통하여 의료서비스와 각종 고충을 해소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 셋째, 외국인주민의 지역사회의 안정적 적응과 정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어교육, 공동체 소식지와 생활가이드 북을 통하여 생활 정보를 제공하고, 한국문화탐방, 태권도, 배드민턴, 탁구 등 생활 체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문화 가정에 대하여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산글로벌청소년센터를 통하여 한국어, 아동양육 서비스 등 방문교육사업과 취업, 가족교육, 상담지원, 자녀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넷째, 다문화 공동체 형성과 다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하고 있습니다.

    다문화축제, 국가공동체 페스티벌, 거주외국인 문화체육활동, 세계인의날, 국가별 문화축제, 다문화이해교육 등 시민과 외국인의 다양한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제3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