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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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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신은 국권상실기의 암울한 시대에 여성의 몸으로 농총계몽과 민족의식 고취를 위하여 순교자적인 활동을 한 애국지사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 애국지사, 농촌계몽운동가,

    최용신은 국권상실기의 암울한 시대에 여성의 몸으로 농총계몽과 민족의식 고취를 위하여 순교자적인 활동을 한 애국지사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1. 겨레의 후손들아 위대한 사람이 되는데 네 가지 요소가 있나니
    2. 첫째는 가난의 훈련이요,
      둘째는 어진 어머니의 교육이요,
      셋째는 청소년 시절에 받은 큰 감동이요,
      넷째는 위인의 전기를 많이 읽고 분발함이라.
  • 일제의 식민지 수탈에 의해 피폐된 농촌사회의 부흥을 위하여 농촌계몽운동으로 일생을 바친 독립운동가.

  • 최용신 선생은 심훈의 소설 『상록수』의 실제 여주인공.

    1. 최용신은 1909년 함경남도 덕원에서 부친 최창희(崔昌熙)와 모친 김씨 사이에서 2남 3녀 중 넷째로 태어났다. 조부는 사립학교를 세워 교육사업을 하였고, 부친은 1927년 신간회 덕원지회 부회장으로 활동하였다. 최용신의 기독교 신앙, 교육가 정신, 민족 사상은 가정에서부터 자연스럽게 길러졌다.
    2. 최용신이 농촌사업에 몸을 바치기로 결심한 것은 1928년 함남 원산의 루씨여고보(樓氏女高普)를 졸업하고 협성여자신학교(協成女子神學校)에 재학하면서부터였다. 당시 최용신은 “조선의 부흥은 농촌에 있고, 민족의 발전은 농민에 있다"는 생각에서 농촌계몽운동에 투신하였다. 1929년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연합회(YWCA) 총회 때 협성학생기독교청년회의 대표로 본격적인 농촌계몽사업에 참가하였고 황해도 수안(遂安)과 강원도 포항에 파견되어 농촌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3. 1931년 10월 YWCA 파견교사로 경기도 화성군 반월면 샘골(泉谷-현재 안산시 본오동)에 찾아온 최용신은 먼저 예배당을 빌려 한글ㆍ산술ㆍ재봉ㆍ수예ㆍ가사ㆍ노래공부ㆍ성경공부 등의 학습을 시작하였다. 헌신적 노력으로 주민들의 이해를 얻어낼 수 있었고, 어려운 중에도 학원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YWCA와 지역 유지의 기금으로 마련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1932년 5월 정식으로 강습소 인가를 받았으며, 동년 8월에는 천곡학원(泉谷學院) 건축발기회를 조직하고 마을주민들과 YWCA의 보조로 학원 건축을 시작하여 1933년 1월 15일 낙성식을 거행하였다.
    4. 그러나 1934년부터 YWCA의 보조금이 끊어지고 학원의 운영이 극도로 어려워지자 다방면의 노력을 강구하던 중 과로와 영양결핍으로 인한 장중첩증으로 사망하게 되었다(1935. 1.23) 최용신의 농촌을 살리기 위한 눈물겨운 행적은 심훈(沈熏)의 소설 『상록수(常綠樹)』에서 실제화 되어 농촌운동의 귀감이 되었으며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5년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하였다.
  • 최용신 선생의 발자취

    1. 최용신 선생의 묘

      최용신 선생의 묘
      1. 지정번호 : 안산시 향토유적 제18호
      2. 소재지 : 안산시 상록구 샘골서길 64
      3. 시대 : 일제강점기(1931~1935)
      4. 규모 : 봉분- 240x97cm 유적지-12307㎡
    2. 최용신 선생의 유언장

      최용신 선생의 유언장
      1. 1. 나는 갈지라도 사랑하는 샘골강습소를 영원히 경영해주시오.
      2. 2. 김군과 약혼한 후 10년 되는 금년 4월부터 민족을 위하여 사업을 같이 하기로 하였는데 살아나지 못하고 죽으면 어찌하나.
      3. 3. 샘골에 여러 형제를 두고 어찌가나.
      4. 4. 애처로운 우리 학생들의 앞날을 어찌하나. 애처로운 우리 학생들의 앞날을 어찌하나
      5. 5. 어머님을 두고가니 몹시 죄송하다.
      6. 6. 내가 위독하다고 각처에 전보하지마라.
      7. 7. 유골을 샘골강습소 부근에 묻어 주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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