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관광명소

안산문화원

안산문화원
안산문화원

안산지역 역사와 문화예술의 구심 축으로 서다

  1. 위치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석호로 144
  2. 문의 031-415-0041 / 031-415-0042
  3. 홈페이지 http://ansanculture.or.kr
  • 상세정보

    1. 안산문화원은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 위치한 지역문화 예술진흥기관입니다. 안산문화원은 1991년 6월 문화부 지정 전국 시범 문화원이 되고 1994년 8월 ⸢지방문화원진흥법⸥에 의해 특별 법인으로 안산문화원 설립 허가를 받으면서 단순한 역사문화에 대한 발굴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계승과 교육에 앞장서게 되었습니다. 이에 1996년 5월에는 제1회 성호문화제를 개최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본격적인 지역문화 부흥의 새 출발을 알렸습니다.
    2. 안산의 주요한 문화유산들은 안산문화원의 노력에 의해 복원되었습니다. 향토 고유문화의 보존⋅전승 사업으로 잿머리 성황제와 와리풍물놀이 전수 교육 및 지정학교 운영, 안산 둔배미놀이 보존⋅전수, 경기도 민속예술제 및 청소년 민속예술제 참가, 팔곡동 산신제 개회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교육 사업으로는 안산문화학교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3. 특히 안산문화원에서 운영하는 안산문화학교는 문화예술진흥법에 의해 안산에서는 유일하게 지역문화학교로 지정된 곳으로 경기민요, 풍물놀이, 사물놀이, 서예, 서양화, 한국화, 문인화, 대금, 단소, 경기민요, 한국무용, 남도민요, 아코디언, POP글씨, 서각, 민화, 한문서당, 꽃예술 등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3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