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물홍보관

수질관련용어

  • 수질관련용어

    표 부분을 좌우로 밀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용어 내용
    PPM 백만분의 1을 나타냄(Part per million)
    물 1톤 중에 1g의 오염물질(PPM, ㎎/ℓ) 또는, 물 1ℓ 중에 1㎎의 오염물질(PPM, ㎎/ℓ)
    DO 용존산소(Dissolved Oxygen)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의 양을 용존 산소 (Dissolved Oxygen)라 한다.
    DO의 양은 수온, 기압, 기타 조건에 따라 달라지며 수온이 높아지면 그 양이 적어지고 공기 중에 산소가 많아지면 증가한다. 하천 상류의 깨끗한 물에는 거의 포화에 가까운 정도의 DO가 들어 있으나 가정에서 버린 물, 공장에서 버린 물, 기타 썩을 수 있는 물질로 오염되어 그 양이 점점 적어지며, DO가 없으면 썩게된다.
    2ppm 이상이면 냄새가 나지 않으며 물고기가 살 수 있는 DO는 4ppm 이상이다.
    DO는 그 값이 크면 클수록 좋은 물이라 할 수 있다.
    BOD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生物學的酸素要求量, biochemical oxygen demand]
    수질 오염은 하천, 호수, 바다 등에 생활하수나 산업 폐수가 들어가게 되면 그 물 속에 산화되기 쉬운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물 속에 살고 있는 공기를 좋아하는 균이, 물 속의 유기 물질을 산화 분해시키는 데 쓰여지는 물 속에 녹아있는 산소의 양을 mg/ℓ 또는 ppm 단위로 나타낸 것이 BOD이다.
    BOD가 높다는 것은 그 물 속에 분해되기 쉬운 유기물이 많음을 의미하므로 수질이 나쁘다는 것을 뜻한다.
    COD 화학적 산소요구량 [化學的酸素要求量, chemical oxygen demand]
    하천·호소(湖沼)·해역(海域) 따위의 자연수역에 도시폐수나 공장폐수가 흘러들어오면 그 속에 산화되기 쉬운 유기물질이 있어서 수질이 오염된다.
    이렇게 유기물질을 함유한 물에 과망간산칼륨(KMnO4)·중크롬산칼륨(K2Cr2O7) 따위의 수용액을 산화제로서 투입하면 유기물질이 산화된다.
    이때 소비된 산화제의 양에 상당하는 산소의 양을 mg/ℓ 또는 ppm으로 나타낸 것이 화학적 산소요구량이다.
    SS 부유물질 [浮游物質, suspended solids]
    입자 지름이 2mm 이하로 물에 용해되지 않는 물질. 오염된 물의 수질을 표시하는 지표로서, 현탁고형물(懸濁固形物)이라고도 한다.
    도시 폐수 ·공장 폐수 중에는 유기질 및 무기질의 고형물이 현탁상태로 포함되어 있다. 하천 ·호소 ·해역 등 자연수역에 방류되면 물의 탁도를 높이고 외관을 더럽히며, 그 중 생물분해 가능한 유기물질이 용존산소(溶存酸素)를 감소시키는 등 자연수질을 오염시킨다.
    측정법은 그것을 포함한 시료를 여과시켜서 고형물을 포집하고 건조시킨 후, 그 전후의 무게차에 의해서 고형물의 농도를 구하고 mg/ℓ 또는 ppm으로 나타낸다.
    T - N 총질소(Total nitrogen)
    유기성 질소 및 무기성 질소의 총합으로 유기성 질소에는 아미노산, 폴리펩티드 단백질을 비롯한 여러 유기화합물의 질소가 있다.
    또 무기성 질소에는 암모니아성 질소와 아질산성 질소, 질산성 질소등이 있다.
    인과 함께 질소는 물의 부영양화를 일으켜 적조의 원인이기도 하며 단위는 mg/ℓ 또는 ppm으로 나타낸다.
    T - P 총인 [Total Phosphorus]
    인화합물의 합계. 하천, 호소 등의 부영양화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물속에 포함된 인의 총량을 말한다. 전(全)인이라고도 한다. 인구 집중도가 높은 지역의 하천, 호소에 많다.
    인은 질소와 함께 수질계를 부영양화하는 영양염류로 적조의 원인이기도 하다.
    합성세제에는 조성제로 쓰인 인화합물이 많이 들어 있다.
  • 수질관련용어

    표 부분을 좌우로 밀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등 급 상태(캐릭터) 기준
    수소이온 농도
    (pH)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BOD) (㎎/ℓ)
    부유 물질량
    (DO) (㎎/ℓ)
    용존 산소량 (㎎/ℓ) 대장균군 (군수/100mL)
    총 대장균군 분원성
    대장균군
    매우
    좋음
    Ia 매우좋음 6.5~8.5 1 이하 25 이하 7.5 이상 50 이하 10 이하
    좋음 Ib 좋음 6.5~8.5 2 이하 25 이하 5.0 이상 500 이하 100 이하
    약간
    좋음
    II 약간좋음 6.5~8.5 3 이하 25 이하 5.0 이상 1,000 이하 200 이하
    보통 III 보통 6.5~8.5 5 이하 25 이하 5.0 이상 5,000 이하 1,000 이하
    약간
    나쁨
    IV 약간나쁨 6.0~8.5 8 이하 100 이하 2.0 이상 - -
    나쁨 V 나쁨 6.0~8.5 10 이하 쓰레기 등이 떠있지 아니할 것 2.0 이상 - -
    매우
    나쁨
    VI 매우나쁨 - 10 초과 - 2.0 미만 - -
    등급별 수질 및 수생태계 상태
    표 부분을 좌우로 밀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등 급 수생태계 상태
    매우
    좋음
    Ia 용존산소가 풍부하고 오염물질이 없는 청정상태의 생태계로 여과·살균 등 간단한 정수처리 후 생활용수로 사용할 수 있음.
    좋음 Ib 용존산소가 많은 편이고 오염물질이 거의 없는 청정상태에 근접한 생태계로 여과·침전·살균 등 일반적인 정수처리 후 생활용수로 사용할 수 있음.
    약간좋음 II 약간의 오염물질은 있으나 용존산소가 많은 상태의 다소 좋은 생태계로 여과·침전·살균 등 일반적인 정수처리 후 생활용수 또는 수영용수로 사용할 수 있음.
    보통 III 보통의 오염물질로 인하여 용존산소가 소모되는 일반 생태계로 여과, 침전, 활성탄 투입, 살균 등 고도의 정수처리 후 생활용수로 이용하거나 일반적 정수처리 후 공업용수로 사용할 수 있음.
    약간나쁨 IV 상당량의 오염물질로 인하여 용존산소가 소모되는 생태계로 농업용 수로 사용하거나, 여과, 침전, 활성탄 투입, 살균 등 고도의 정수처리 후 공업용수로 사용할 수 있음.
    나쁨 V 다량의 오염물질로 인하여 용존산소가 소모되는 생태계로 산책 등 국민의 일상생활에 불쾌감을 유발하지 아니하며, 활성탄 투입, 역삼투압 공 법 등 특수한 정수처리 후 공업용수로 사용할 수 있음.
    매우나쁨 VI 용존산소가 거의 없는 오염된 물로 물고기가 살기 어려움.
    1. 용수는 당해 등급보다 낮은 등급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
    2. 수소이온농도(pH) 등 각 기준항목에 대한 오염도 현황, 용수처리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그에 맞는 처리방법에 따라 용수를 처리하는 경우 에는 당해 등급보다 높은 등급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음.
  • 수질 및 수생태계 상태별 생물학적 특성이해표

    생물등급 생물지표종 서식지 및 생물 특성
    저서(底棲)생물 어류
    매우좋음
    ~
    좋음
    옆새우, 가재, 뿔하루살이, 민하루살이, 강도래, 물날도래, 광택날도래, 띠무늬우묵날도래, 바수염날도래 산천어, 금강모치, 열목어, 버들치 등 서식 -물이 매우 맑으며, 유속은 빠른 편임.
    -바닥은 주로 바위와 자갈로 구성됨.
    -부착조류가 매우 적음.
    좋음
    ~
    보통
    다슬기, 넓적거머리, 강하루살이, 동양하루살이, 등줄하루살이, 등딱지하루살이, 물삿갓벌레, 큰줄날도래 쉬리, 갈겨니, 은어, 쏘가리 등 서식 -물이 맑으며, 유속은 약간 빠르거나 보통임.
    -바닥은 주로 자갈과 모래로 구성됨.
    -부착조류가 약간 있음.
    보통
    ~
    약간나쁨
    물달팽이, 턱거머리, 물벌레, 밀잠자리 피라미, 끄리, 모래무지, 참붕어 등 서식 -물이 약간 혼탁하며, 유속은 약간 느린 편임.
    -바닥은 주로 잔자갈과 모래로 구성됨.
    -부착조류가 녹색을 띠며 많음.
    약간나쁨
    ~
    매우나쁨
    왼돌이물달팽이, 실지렁이, 붉은깔다구, 나방파리, 꽃등에 붕어, 잉어, 미꾸라지, 메기 등 서식 -물이 매우 혼탁하며, 유속은 느린 편임.
    -바닥은 주로 모래와 실트로 구성되며, 대체로 검은색을 띰.
    -부착조류가 갈색 혹은 회색을 띠며 매우 많음.
제3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