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서비스헌장의 개념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 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구민들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구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 이행표준, 제공방법 및 절차, 의견수렴,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평가 등을 정해 공표하고, 실전을 구민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민원 처리
- 1.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2.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내부 부서간에 해결할 수 있는 경우에는 자체 확인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열린 자치행정구현
- 1. 민간자율방범대 운영 활성화
- 주민 스스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는 자율방범대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분기별 지도,점검을 통하여 내실있는 방범활동으로 범죄예방 및 지역 안정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 투명한 회계질서 확립
- 각종 공사, 용역, 물품구매 등에 관한 계약정보는 인터넷에 게재, 시민에게 공평한 입찰기회를 부여하여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건전한 문화체육 진흥
1. 관내 체육시설, 노래연습장, 게임제공업 등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점검과 교육을 통해 건전한 유통문화 조성 및 문화체육 진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구민 만족의 행정서비스 제공
- 1. 쾌적하고 깨끗한 청사 이용 서비스 제공
- 구청사 이용 민원인이게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즐겁고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할 수 있도록 청사를 관리하겠습니다.
지역주민 정보화 마인드 확산 위해 노력
- 1. 구청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서비스 제공
- 단원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구정방향 및 각종 구정소식, 고시․공고문을 게시하여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운영자에게 전자우편(E-mail)을 통한 질의응답 등 대민 온라인서비스는 48시간 이내에 회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장애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월 1회이상의 정기점검을 실시하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는 8시간 이내에 복구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2. 구민 정보이용 능력 향상을 위한 정보화교육 실시
- 각동 주민자치센터 정보화교육장을 적극 지원하여 지역주민의 정보화 마인드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서비스명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F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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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자율방범대 지원 | 행정지원팀 | 481-6123 | 481-6571 |
공사ㆍ용역ㆍ물품구입 | 회계팀 | 481-6174 | |
건전한 문화체육 증진 | 문화체육팀 | 481-6063 | |
청사 이용 서비스 제공 | 청사관리팀 | 481-6178 | |
정보서비스 제공 | 정보통신팀 | 481-6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