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개요
- 사업구간 : 수원역~화성~안산~인천(52.8km, 안산시 4.94km)
- 한대앞역~오이도역 구간은 기존 안산선(4호선)과 공유
- 안산시 신설 정거장 : 사리역 1개소
- 노선도
- 사업기간 : 1995년~2020년
- 1단계(오이도~송도) : ’12년 6월 개통
- 2단계(송도~인천) : ‘16년 2월 개통
- 3단계(수원~한대앞) : ‘20년 9월 개통
- 총사업비 : 1조 9,519억원
- 사업시행자 : 한국철도시설공단
- 수인선 반지하화 및 상부공간 조성사업
- 위 치 : 본오아파트~용신교(2,046m, 사리정거장 473m 제외)
- 사업기간 : 2011. ~ 2019.
- 사업량 : 167,000㎡ (완충녹지 68,800, 철도부지 98,200)
- 사업비 : 536.3억원(지하화 406.3억원, 공원조성 130억)
- 사업시행: 한국철도시설공단(위탁사업)
진행사항 및 계획
- 타당성조사 (서울대 공학연구소) : ‘92
- 기본설계 (철도청) : ‘98
- 실시설계 (철도청) : ‘03
- 건설계획 재검토 및 구간별 분리건설 결정 (기획예산처) : ‘04
- 연수~오이도 등 일부 구간 공사착공 (한국철도시설공단) : ‘05
- 안산시구간 반지하화 협의 : ‘07. 3.~’08. 9.
- 사업시행 협약 체결 완료 (시⇔공단) : ‘09. 12.
- 제3공구 노반신설공사 실시설계 변경 용역 (공단) : ‘10. 5~’10.11
- 제3공구 시공업체(쌍용건설) 선정(한국철도시설공단) : ‘11. 2.
- 실시계획(고색~한대) 승인 (국토해양부) : '11. 6
- 반지하화 추가사업 시행 협의서 체결 : ‘12. 01.
- 추가 복개(지하화)사업에 대한 실시설계 (공단) : ‘12. 01.~’12. 08.
- 수인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14. 09.
- 사업기간 변경: 2015년 →2017년
- 선형변경 변경: R=800 → 930m(본오아파트 구간)
- 수인선 안산시 본오아파트구간 선형변경 협의 : ‘14. 01.~’15. 04.
- 본오아파트 선형변경 협약 체결 : ’15. 05.
- 개착BOX 연장 검토 협의(市⇔공단) : ’15. 05. ~ ‘15. 07.
- 반지하화사업 구조물연장 협약 체결(L=2,046m) : ‘17. 01.
- 전구간 개통 :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