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맑음
9 ℃ 미세먼지 43㎍/m³

안산소개

청문당

청문당

청문당은 서울 근교에 남은, 조선시대 중기의 사대부 가옥으로 만권이나 되는 서적이 보관되어 있어 조선 후기의 학문과 예술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청문당은 안산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가옥으로 진주유씨네의 16대 손인 유시회(柳時會, 1562-1635)가 지었다고 한다. 유시회는 선조의 부마가 된 어린조카 적(1595-1619)과 함께 선조가 내린 사패지인 이곳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집은 ㄱ자의 안채와 ㄱ자의 사랑채가 마주보고 있으며, 현재는 후일에 지어진 것으로 보이는 일자형의 바깥채가 중앙마당을 중심으로 ㅁ자형을 이루고 있다.
이곳은 조선후기 시, 서, 화(詩,書, 畵)의 삼절(三絶)로 추앙을 받은 표암 강세황과 단원 김홍도의 그림이 태생하고 성장한 곳으로 안채는 팔작지붕이고, 그위에 기와를 덮었으며 대청은 6간으로 중앙부 뒤쪽으로 반칸을 내어서 벽장을 달고 좌우 양쪽에 세 살문을 붙였다.
사랑채의 지붕도 팔작지붕이며 이곳에는 만권서적이 보관된 서고가 있었고 이들은 모두 귀중본이었으며 일만권의 서책이 저장된 조선4대 만권당중 하나였던 곳이다.
청문당은 서울 근교에 남은, 조선시대 중기의 사대부 가옥으로 주목할 만한 가차가 있으며 조선후기 안정복의 민족사학이 자라고 많은 학자와 예술가들의 주심점이 되었던 곳이기도 하다.

/
청문당 전경 사진
청문당 측면 사진
청문당 내부 사진
제3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콘텐츠 관리부서 문화예술과 문화재관리팀
  • 전화번호 ☎ 031-481-3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