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7.2 (수)

흐림26 ℃ 흐림
미세먼지 ㎍/m³

시정안내

언론보도자료

작성일 2025-06-18 조회수 43
언론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등록부서, 주관부서,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제목 안산시자살예방센터, 청소년 자살 예방 위한 통합 전략 추진
등록부서 홍보담당관
주관부서 상록수보건소 보건정책과 진료검사팀
등록일 2025-06-18
내용 정서 회복, 고위험군 개입, 민관 협력, 교사 교육 등 실질적 예방 체계 구축



안산시(시장 이민근) 자살예방센터(이하 ‘센터’)는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 정신 건강 문제와 자살 시도 증가에 대응해 통합 전략 수립을 마치고 본격적인 시행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안산시자살예방센터가 추진하는 이번 통합전략은 기존의 위기 개입 중심의 방식에서 벗어나 예방적 접근과 조기 개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안산시자살예방센터는 ▲정서 회복 지원 ▲자살 고위험군 집중 개입 ▲민관 연계 후원 ▲교사 대상 교육 등 다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 추진을 통해 청소년 자살 예방과 지역사회 내 생명 존중 문화 확산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센터가 올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마음채움학교’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정서 회복을 돕는 5회기 교육이 있다. 이를 통해 ▲정서 안정 ▲대인관계 능력 및 스트레스 대처 역량 향상을 도모한다. 자기 표현력 향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마음채움학교’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직접 운영하며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한다.

센터는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정기 교육과 간담회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자살 예방을 위한 상담 기술과 위기 개입 역량 강화 교육 등으로 교사 개인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 내 자살 실태와 위기 청소년들의 특성을 공유해 기관 간 역할 정립과 협력 체계 강화 방안도 모색한다.

이종하 안산시자살예방센터장은 “청소년 자살은 더 이상 개인의 가정과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함께 책임져야 할 문제”라며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조기 개입과 함께 교사·학부모·민간이 함께하는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상록수보건소 보건정책과 진료검사팀
팀장
최영민
031-481-5591
담당
박보화
031-481-5922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을 자율적으로 사용 가능하나, 출처표시, 변경금지 및 상업적 이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콘텐츠 관리부서 대변인 언론홍보팀
  • 전화번호 ☎ 031-481-2791

비밀번호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 입력

게시글 삭제

정말로 게시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